한미반도체 주가 전망, 제2의 에코프로?

Chat GPT의 광풍으로 엔비디아의 주가가 들썩이고 있습니다. 엔비디아의 수혜주로 시장의 관심을 받고 있는 한미반도체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1. 한미반도체는 어떤 회사?

한미반도체는 반도체 후공정 업체로 잘 알려진 업체입니다. 현재 본업은 MSVP라는 시스템반도체 패키지를 절단하는데 쓰이는 후공정 필수장비를 생산하고 있으며, MSVP 시장점유율 1위이다.

하지만 해당 장비 및 시장점유율이 한미반도체가 현재 시장에서 각광 받는 이유는 아니다.

최근 전세계의 사람들이 주목하는 Chat GPT와 같은 인공지능 서버를 만들거나 하는 데에는 GPU라는 고성능 반도체가 필요하다.

그리고 이러한 GPU를 만드는데 있어서 필요한 것이 HBM이고, 이러한 HBM을 만드는 곳은 우리나라의 삼성전자와 SK 하이닉스가 있다.

HBM은 단순히 말하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D램을 수직으로 쌓은 것인데, 이러한 D램을 쌓은 것을 본딩(서로 연결하는) 하는 장비를 만들고 본딩 해주는 일을 한미반도체가 하고 있으며, 현재 전세계에서 거의 관련 기술을 독점적으로 가지고 있다.

간단히 이야기 하면 아래와 같다.

1) 인공지능 서버 등을 위해 GPU가 필요, 엔비디아가 이런 GPU를 엄청나게 생산 예정

2) 그리고 이러한 GPU를 만들기 위한 HBM은 우리나라의 SK하이닉스가 엔비디아에 납품

3) 최종적으로 HBM을 만들기 위한 본딩 기술을 한미반도체가 보유

4) 한미반도체 -> SK하이닉스 -> 엔비디아 이런 순으로 납품 예정


2. GPU란 무엇인가?

보통 우리는 CPU라는 말을 잘 알고 있다. 컴퓨터의 성능을 나타날 때 통상 CPU가 어떻다.. 이런 말을 많이 사용한다. 하지만 현재 Chat GPT와 같은 인공지능 서버에 필요한 반도체는 CPU보단 GPU이다. 그럼 둘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

CPU가 데이터를 순차적으로 처리하는 업무 방식을 띄고 있는데 반해 GPU는 대량의 데이터를 동시에 병렬처리 하는 특성을 띄고 있다. 인공지능 서버 구축 등에서는 CPU와 같은 작동 방식이 아닌 GPU와 같은 프로세스가 필요하기 때문에 현재 GPU가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으며 만들면 바로 팔리고 주문해도 금방 받을 수 없는 쇼티지 상태이다.

1) CPU : 아주 똑똑한 소수의 엘리트 일꾼이라고 보면 편함

2) GPU: CPU보다는 덜 똑똑하지만 적당히 똑똑한 수천개의 일꾼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움.

3. HBM이란 무엇인가?

고대역폭메모리 라고 불리우는 HBM은 GPU를 만드는데 필수 적인 반도체이다. HBM은 “High Bandwidth Memory”의 약자로, 주로 그래픽 처리 장치(GPU) 및 고성능 컴퓨팅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혁신적인 메모리 기술이며, HBM은 높은 대역폭과 저전력 특성을 가지고 있어, 높은 성능의 데이터 처리 요구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위에서 언급한 인공지능을 위한 GPU에 많이 사용된다. 아주 단순히 생각하면 반도체를 수직으로 높게 쌓은 형태의 반도체라고 보면 된다.

한미반도체의 TC본더 장비

위에서 언급한 HBM을 만들기 위해서는 D램을 높게 쌓아 올려야 한다. 그리고 이렇게 적층한 D램을 연결하고 본딩해야 하는데 이때 필요한 장비를 TC본더 장비라고 말하며, 한미반도체가 해당 장비를 개발해서 SK하이닉스에 공급하고 있다.

이러한 장비 기술은 새로 진입하기에는 매우 어려운 시장이다. 왜냐면 고객사인 SK하이닉스와 삼성전자와 공동 개발이 필요하며, 여러 테스트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새로운 업체가 진입하기는 매우 어려운 조건이며, 따라서 엔비디아가 앞으로 생산해내려는 GPU에는 SK하이닉스의 HBM이 당분간은 납품됨 예정이며, 따라서 한미반도체의 TC본더 장비 매출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4. 한미반도체의 최근 주가

한미반도체의 주가는 위에 보시는 것처럼 최근 1년간 엄청난 급등을 보이고 있습니다.

3년을 봐도 마찬가지인데 2020년 코로나로 증시가 최악이었을 당시 불과 2600이던 주가는 현재 6만원대까지 거의 30배 가까이 상승 하였습니다.

이러한 주가가 혹시 엄청난 영업이익 증가를 바탕으로 인한 것으로 볼 수도 있지만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2022년까지 계속 상승하던 매출액 및 영업이익은 오히려 2023년에 들어서면서 약간은 주춤하는 상황이다.

2023년 예상되는 eps는 약 1,984원 정도이며 이를 기준으로 환산한 per은 약 31배에 달한다.

통상 삼성전자와 하이닉스 또는 반도체 관련 주들의 per이 10~20 정도를 나타낸다는 것을 감안하면 꽤 고평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5. 한미반도체 주가는 고평가인가?

주식 시장에서 가격은 시장에 물어봐야 한다는 말이 있다. 한미반도체의 가격이 시장에서 높게 평가 받는 이유는 그만한 이유가 있기 때문이다.

위에서 계속 설명했던 것처럼 인공지능은 아직 성장의 초기 단계라고 볼 수있다. 그걸 반증하듯이 테슬라, 애플 등 여러 기업들이 인공지능에 앞다투어 투자하고 있고 이러한 인공지능을 성장 시키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현재 엔비디아가 생산하고 있는 GPU이며, 또한 이러한 GPU를 만들기 위해 sk하이닉스에서 엔비디아에 공급하는 HBM… 그리고 이러한 HBM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한미반도체의 본더 기술은 한개의 중요한 핵심 체인으로 발전하고 있다.

물론 이러한 것을 감안하더라도 한미반도체의 주가는 고평가라고 생각한다. 아마 내년에 발생되는 영업이익을 미리 당겨 가져온다고 하더라도 한미반도체의 주가는 고평가 상태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내가 알기로 위에서 언급한 엔비디아., 하이닉스, 한미반도체로 이어지는 연결 고리는 한 1~2년 간은 시장을 지배 할 중요 핵심 체인이다.

삼성전자에서 관련 사업에 관심을 가지고 있고 현재 아주 적극적으로 뛰어 들고 있지만 아마 이미 형성된 위의 핵심 체인을 대체하는데는 시간이 걸릴 것이다.

내년에 한미반도체의 영업이익을 감안해도 현재 23년 11월 한미반도체의 주가는 고평가라고 언급했다.

하지만 모두 아시다시피 주가는 1년 정도를 앞서 반영한다. 이제 곧 2024년도이다. 이제 한미반도체의 주가의 고평가 여부를 논하기 위해서는 2025년도의 한미반도체의 실적을 봐야 한다.

하지만 한미반도체의 2025년 주가는 아무도 모른다. 아마 한미반도체의 사장도 예상은 할 수 있겠지만 본인도 어느 정도의 매출이나 이익이 발생 할 수 있을지는 모를 것이다.

현재 하이닉스 말고도 삼성전자와 같은 대형 고객사에게 추가적인 오더를 받는 경우 매출은 폭발적으로 증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관련해서 2025년 예상 매출액을 기준으로 한미반도체의 목표주가를 계산해 보았습니다.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2025년 한미반도체 목표주가 관련 글 보러 가기

6. 한미반도체 투자에 대한 생각

인공지능 시장은 현재 초기 단계에 있으며, 관련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은 당연한 미래로 보인다.

현재 한미반도체의 기술력은 시장에서 이미 형성된 엔비디아 – 하이닉스 – 한미반도체로 이어진 핵심 체인에서 중요한 포지션을 차지하고 있다.

반도체 시장은 이미 기 형성된 무언가를 바꾸기 어려운 시장이다. 수율이 매우 중요한 시장이며 한번 무언가를 바꾸기 위해서는 엄청난 투자 또는 변경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2~3년 후의 인공지능 시장에서 한미반도체나 위에서 언급한 엔비디아 – 하이닉스 – 한미반도체의 핵심 체인이 얼마나 큰 점유율을 가지고 있을 지는 모르겠다. 하이닉스 대신에 삼성전자가 들어갈 수 있고, 한미반도체 대신에 하나마이크론 또는 다른 회사가 대체 할 수 도 있다.

다만 적어도 앞으로 1~2년 정도는 엔비디아의 동맹이 큰 점유율을 차지 할 것으로 보이며, 한미반도체의 투자 또한 리스크는 있지만 합리적인 투자라고 생각한다.

다만 분산투자와 분할 매수는 현재 한미반도체가 고평가의 영역이므로 꼭 고려해야 할 사항이라고 생각한다.

Leave a Comment